慰禮城 地名由來

관미성 어원풀이=용문

吾心竹--오심죽-- 2011. 6. 3. 10:18

<<< 백제의  관미성의 어원풀이 >>>

 

* 관미성(關彌)=미르의 관문=용의 문=龍門...경기도 양주 용문산의 이름과 같습니다.

  용문산의 옛이름이 미지산(彌智山)에서 추론할 수 있습니다.

  북한강과 남한강의 <<< 섶머리, 즉 섬머리=곶(串) >>> 과 같은 지형을 말합니다.

  남한강+북한강을 바라 보고 섶머리에 우뚝 치솟은 용문산의 옛이름이 미지산입니다.

 

* 천안시 서북구 직산읍 마정리의 미륵산(彌勒山, 未力山, 미르산=용의 산)이 있고

  아산 음봉 용와산(龍臥山),  용혈리(龍穴里)도 있습니다. 영인지맥의 서쪽에는

  아산 인주면 밀두리(密頭里)가 있습니다. 밀물의 머리란 의미입니다.

 

  밀두리의 背山이 영인산성(靈仁山城)>신성(薪城)>대두산성(大豆(頭)山城...백제 온조왕 축성)입니다.

  밀두리의 지명유래는 용의 머리(龍頭), 밀물의 머리란 의미를 내포합니다.

 

* 영인(靈仁)=신령스러운 산 >신성(薪城)=섶머리, 섬머리 > 대두(大豆=大頭)=큰머리, 밀머리

 

조선시대 이중환의 택리지를 보면 아산 영인산은 마치 중국의 갈석산과 같이 뱃머리가 대양을 향해 돛을 올리고 항해하는 형상이라고 표현하였습니다. 

 

 

關...빗장관...관문(關門)

彌...미르, 미지=용(龍) >미추(彌鄒)>밀(密)

 

關彌=龍門...어원으로 살펴보면 용을 상징하는 강물(하천,바다)의 관문을 관미성이라 합니다.

 

* 강화도의 혈구산(穴口山)은 고구려 지명이 그대로 남아있습니다...한강=용(龍)의 관문에 위치한 성이 관미성이라고 조심스럽게 비정해 봅니다.  즉 강화 교동도가 관미성이라는 이병도박사의 주장에 무게가 실립니다.

 

 

 

 

 

<<< 오심죽...2011.6.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