慰禮 歷史 探訪-1

서울~세종 고속도로 <천안위례>ic, <아우내>ic <아우내>jct...지명 제안

吾心竹--오심죽-- 2015. 11. 21. 14:22

 <서울~세종 고속도로, 충남 천안시 구간>

 

<천안위례>ic, <아우내>ic <아우내>jct...지명 제안

 

<첨부파일>  천안위례 아우내 ic 지명제안-00.hwp

 

 

 

<천안 위례>,<아우내>IC,<아우내>JCT 지명 제안

- 서울세종 고속도로, 천안시 서북구 입장면 도림리, 천안시 동남구 병천면~북면 구간-

 

서울세종고속도로는 2016년말 착공되어 20221단계 서울~안성구간이 준공되고, 2025년 안성~천안~세종간 구간이 준공되며 총길이 129Km의 공사이다.

 

천안시 동남구 북면~병천면을 통과하는 가칭<동천안ic>와 천안시 서북구 입장면 도림리~경기도 안성시 서운면 산평리 접경에 위치하게 되는 가칭<서운ic>가 있다. 문제는 안성시~천안시 접경에 만들어지는 관계로 인해 지자체간의 서로 유리한 지명 쟁탈 갈등이 예상된다. 이런 갈등을 해결하고 슬기롭게 서로 상생할 수 있도록 역사성, 정체성, 대표성 관광홍보성 등을 고려하여 새로운 지명을 제안한다.

 

서울세종고속도로, 안성 서운면 산평리~입장면 도림리, 양대리~북면 운용리 구간은 백제의 첫도읍지 부소산 위례산성 구간을 통과한다. 또한 천안시 입장면 도림리 구간은 국도 34번 도로공사와 대규모 산업단지 공장이 입주하며 고고학적유물이 많이 발굴되었다. 특히 백제초도 온조왕이 건국한 <직산 위례성>과의 관련성이 많은 백제시대 고분유적이 많이 발굴되어 역사 고고학적으로도 매우 중요한 지역이다.

 

공주, 부여, 익산의 백제유적지구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되어 그 중요성이 세계인의 주목을 받게 되었으며 서울시 송파구 풍납토성 등의 한성 백제시대 유적지구에 대해서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하기 위해 분투하는 중이다.

 

천안시 직산은 삼국유사와 세종실록지리지, 신증동국여지승람 등의 거의 모든 역사서에는 온조왕이 건국한 백제의 첫도읍지로 알려져 있다. 천안지역 직산 위례성의 역사성과 정체성 대표성 관광홍보성을 드높일 수 있는 <천안 위례>IC3.1독립만세운동과 유관순열사의 혼이 살아 숨쉬는 <아우내>IC,  <아우내>JCT 지명을 제안한다.

 

 

 

 

 

 

 

 

 

 

 

 

 

 

 

 

 

 

 

 

 

 

 

 

 

 

 

 

 

 

 

 

 

 

 

 

 

 

 

 

 

 

 

 

 

 

 

 

 

 

 

 

 

 

 

 

 

 

 

 

 

 

 

 

 

 

 

 

 

 

 

 

 

 

 

 

 

 

 

 

 

 

 

 

 

 

 

 

 

<오심죽...서울~세종 고속도로 <천안위례>ic, <아우내>ic <아우내>jct...지명 제안...2015.11.21>

 

천안위례 아우내 ic 지명제안-00.hwp
9.56MB